공부/Microsoft Office

[Excel] SUM 함수 활용

5서현 2021. 10. 25. 00: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현입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가장 기초함수이자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SUM 함수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SUM 함수는 지정해준 영역(숫자)의 합계를 계산해주는 함수입니다.

SUM 함수에는 기본적으로 SUM 함수와 조건을 만족하는 셀만 더해주는 SUMIF, SUMIFS 함수가 있는데요, 이제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1. SUM / 범위의 합계를 구함.

=SUM(범위)
SUM 함수는 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자동합계를 내어주는 함수입니다. 

 

2. SUMIF / 한가지 조건만 사용할 수 있음.

=SUMIF(값을 구할 전체범위, 구할 값, 합계를 구할 전체범위) 
※ 값을 구할 전체범위와 합계를 구할 전체범위의 행이 같아야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사진처럼 품목별로 품목의 전체범위, 구할 품목 값, 합계를 구할 전체범위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3.  SUMIFS / 다중 조건을 사용할 수 있음.

=SUMIFS(합계를 구할 전체범위, 첫번째 조건 전체범위, 첫번째 조건, 두번째조건 전체범위, 두번째 조건 …)
※ 값을 구할 전체범위와 합계를 구할 전체범위의 행이 같아야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파일에서는 셀 표시는 년-월(2020-05)으로 되어있지만 실제 데이터는 2020-05-01로 셀서식만 YYYY-MM 으로 지정하여 일자가 따로 보이지 않습니다. 월만 따로 추출하여 합계를 구할 경우 SUMPRODUCT 함수나 MONTH 함수로 월데이터를 빼서 다시 계산하는 방법으로 하셔야 됩니다 ^^;;

 

 

 

반응형

'공부 > Microsoft Off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cel] IF, IFS 함수  (0) 2021.11.02
[Excel] VLOOKUP 함수  (0) 2021.10.29
[Excel] 한 셀에 여러 줄 입력하기  (2) 2021.10.14
[Excel] 행 삽입이 안될 때 해결 방법  (2) 2021.09.15
[Excel] 결재란 만들기  (4) 2021.09.05